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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5-4339(Print)
ISSN : 2287-4992(Online)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ol.27 No.1 pp.66-74
DOI : https://doi.org/10.9799/ksfan.2014.27.1.066

The Comparison of Perceptions and Needs for Nutrition Education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Nam-Hee Kim, Mi-Hyun Kim*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Samcheok 245-905, Korea
*Dept. of Food and Nutri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Jeungpyeong 368-701, Korea
Corresponding Author : Mi-Hyun Kim, Dept. of Food and Nutri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Jeungpyeong 368-701, Korea. Tel: +82-43-820-5335, Fax: +82-43-820-5335, E-mail: mhkim1129@ut.ac.kr
December 27, 2013 December 31, 2013 January 27, 2014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perceptions and needs for nutrition education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This data will address the effective plans and suggest further nutrition education program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200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174 parents in Busan. We collected data through questionnaires from teachers and parents and then computed the frequency and X2 test to analyze the data. The questionnaire was revised and complemented on the basis of related literatures and previous researches. According to our results in this study,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n the need of nutrition education and the reason for needing nutrition education. And there were differences among aims, contents, methods, and effective ways of nutrition education for children. In addition,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 needs from teachers and parents on nutrition education. Finally,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various implications for developing nutrition education program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These results can be used to develop nutrition education program by considering the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and needs. These may be useful data when planning for the nutrition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s.


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 비교

김 남희, 김 미현*
강원대학교 유아교육과
*한국교통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서 론

    우리나라는 취업모 증가와 가족 구조의 변화 등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가정식보다는 외식이나 인스턴트 식품 섭취가 증가하였으며, 최근에는 소아 비만, 결식 아동 증가, 아토피 피부염 등 불균형적인 영양 섭취로 인한 신체적, 사회․정서 적 문제들이 유아기에 흔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식생활 양 식의 변화, 영양 불균형 등으로 인한 소아 비만은 성인 비만 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높고(Yu 등 2010), 당뇨병 등의 만성질 환 발생을 촉진시킬 수 있는 위험을 가지고 있으며(Jang 등 2011), 사회적 거부나 낮은 자존감 등을 유발하는 심리사회적 위험과 신체적 위험 둘 다를 동반한다(Lanigan JD 2012). 또 한 취업모 증가와 유아교육기관의 종일제 운영 등으로 인해 많은 유아들이 장시간 유아교육기관에 머물게 되었고, 하루 중 한 번 이상의 급․간식을 먹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유 아들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시 하는 영양교육의 역할이 과거에 비해 중요한 임무가 되었다 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유아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이나 태도는 영양교육 실시나 영양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표준공통교육과정인 5세 누리과정(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에서는 신체운동․건강 영 역에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생활태도를 갖는다’라는 목표 하에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범주에서 바른 식생활 하기의 내용을 제시하였고, 이에 대한 세부 내용으로 ‘적당량 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음식을 소중히 여긴다, 식사예절을 지킨 다.’라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바람 직한 영양교육을 실시하여 기본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유아기 에 올바른 식습관과 식행동이 형성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까지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 영양교육을 실시 할 경우, 초등학생이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고, 교사나 학부 모를 대상으로 하는 영양교육은 찾아보기 어려웠으며, 교사 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 에 대한 연구 또한 미비한 실정이다. 실제로, 기관에서 학부 모를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보다 실시하 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았고, 실시한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가 정통신문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대부분의 교사들이 현직에 서 영양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ark & Lee 2001; Kim YH 2009; Jeong & Kim 2011).

    한편, 교사의 영양지식이 영양교육에서의 교사 효능감을 예측할 수 있고, 교사의 영양교육 효능감은 영양교육 연수 및 영양지식을 가르치는 시간 간 매개체 역할을 한다. 즉, 영양 교육 연수를 통해 영양지식이 증가할 경우, 교사 자신의 영양 교육 효능감이 높다고 생각하며, 그 결과 영양교육을 실시하 는 시간도 증가하게 된다(Britten & Lai 1998). 실제로, 대학에 서 영양학 강의를 이수하였거나, 영양교육 연수를 받은 경험 이 있는 교사들이 그렇지 않은 교사들보다 영양교육을 실시 하는 횟수나 시간이 더 많았고, 영양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경향이 더 높았으며(Stang 등 1998), 영양지식의 정도도 상대 적으로 높았으나, 전반적으로 교사의 영양지식은 낮은 편이 었다(Shin DJ 1997; Park & Lee 2001; Ohm & Lee 2004). 그럼 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영양교육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기꺼이 영양교육을 실시할 것이라고 하였으며, 통합 된 영양 주제, 교수방법, 그리고 자원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지지의 노력이 동반되어야 한다고 하였다(Watts 등 2012). 또 한 유아기는 유아 주변의 유의적인 성인인 교사와 부모의 역 할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영양교육을 실시하기 위 해서는 가정과의 연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Kim YH 2009; Kim JA 2010; Jeong & Kim 2011). 유아의 식습관은 부모의 영향을 다각적으로 받게 되는데, 가정의 건강에 좋은 음식 환 경은 청소년의 과일과 채소 섭취와 관련되었고, 가정의 높은 소득 수준이 보다 건강에 좋은 음식의 제공과 관련되었으며, 가게나 식당과 같은 지역사회 음식 판매점을 포함하는 지역 사회 음식 환경은 성인들의 음식 구매와 식행동과 관련이 있 었다(Ding 등 2012).

    이처럼 유아기의 식습관은 이후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식 행동 및 식습관과 연결되므로, 유아기 영양교육은 매우 중요 하다. 특히, 어린 시기부터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 머무르 는 시간이 늘어남으로써 유아교사의 영양교육에 대한 책임 이 과거에 비해 커진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유아교사는 일반 적 영양지식, 영유아기 영양지식, 학부모 혹은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이나 교류방안 마련 등 올바른 영양교육 계획과 실 행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영양교육을 받는 것이 필 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양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가 어떠한지, 교사와 학부모 간 인식 및 요구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유아 대상 영양교육 뿐만 아니라, 유아교사와 학부모 대상 영양교육에 대한 방향 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초 자료를 토대로 향후 유아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영 양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이를 통해 유아교사와 학부 모가 올바른 영양지식과 태도 및 영양교육에 대한 인식을 갖 게 되고,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방법

    1연구 대상

    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를 조 사하기 위하여 부산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와 그 원에 재원 중인 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회수된 설문지 분석대상은 유아교사 200명, 학부모는 174명으로 총 374명이었다. 학부 모의 86.8%는 어머니였으며, 10.9%가 아버지, 2.3%가 조부모 였다.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구체적인 내 용은 Table 1과 같다.

    2설문조사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는 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 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영양교 육에 대한 인식과 영양교육에 대한 요구의 2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행연구의 고찰(Park & Lee 2001; Kim YH 2009; Jeong & Kim 2011), 유아교육전문가 및 영양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개발된 설문지는 일부 유 아교육기관의 선생님, 원장, 학부모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뒤, 의미가 불확실하거나 구조화되지 못한 부분을 수 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 지의 문항 구성은 응답자 관련 기본정보, 영양교육에 대한 인 식, 영양교육에 대한 요구로 구성하였다. 응답자 관련 기본정 보는 교사의 경우 성별, 연령, 학력, 교육 경력, 소속 기관, 소 지 자격을 학부모의 경우 응답자와 유아와의 관계, 연령, 학 력, 직업, 월평균 가정의 식생활비, 유아의 소속기관에 관한 정보 등 12문항, 영양교육에 관한 인식은 영양교육의 필요성, 영양교육이 필요한 이유, 영양교육의 대상, 영양교육 시작 시 기, 영양교육 담당자 등의 5문항, 영양교육에 대한 요구는 유 아영양교육의 목적, 내용, 효과적인 유아영양교육 방법, 유아 영양교육 실시 시간 편성, 유아영양교육의 효율적인 방안, 영 양교육에 대한 연수방법, 영양교육 연수 내용, 영양교육 연수 담당자, 학부모님께 영양교육 정보 제공시 적절한 방법 등의 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3자료 처리 및 분석

    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의 차 이를 조사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모든 데이터는 통계 패키지 SAS(ver. 9.1 SAS Institute Inc, Cary, NC)을 사용하였으며, 유의성 검증은 α= 0.05 수준에서 하였다.

    연구결과 및 고찰

    1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

    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를 살펴 보았다(Table 2). 먼저,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양교육의 필요성 에 대해 교사(97.5%)와 학부모(91.2%) 모두 필요하다고 응답 하였고, 영양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편식 교정과 균형 있 는 영양 섭취를 위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교사 38.3%, 학부모 50.0%). 즉, 유아교사와 학부모는 유아교육기 관에서 영양교육을 실시하여야 하며, 유아의 편식 교정과 균 형 있는 영양 섭취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 러한 인식에 있어서 교사와 학부모 간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또한 교사의 경우,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하여(36.3%), 학부모의 경우 유아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23.4%) 영양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여 전 체적으로 교사와 학부모 간 유의적인 인식 차이가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p<0.001). Park KM(2005)은 교사의 연령과 경력 이 많을수록 유아영양에 대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고 보고하였으며, 여러 선행연구결과에서도 유아기 영양교육 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었다(Shin DJ 1997; Kim YH 2009; Lee GH 2009; Jeong & Kim 2011; Watts 등2012).

    다음으로 가장 바람직한 영양교육의 대상, 영양교육의 시 작 시기 및 영양교육 담당자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영양교육의 대상에 대한 질문에서 교사와 학부모 모두 학부모가 영양교육의 대상이라고 가장 많이 응답하였 고(교사 36.2%, 학부모 48.6%), 그 다음 유아(교사 32.6%, 학 부모 33.2%), 교사(교사 14.7%, 학부모 10.1%)의 순으로 나타 났으며, 교육대상이 학부모여야 한다는 인식이 학부모가 교 사보다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p<0.01). 영양교육의 시작 시기에 대한 질문에서 교사와 학부모 모두 영유아기부터 시 작하여야 한다고 응답하였으며(교사 98.5%, 학부모 94.6%), 교사와 학부모 간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교 사와 학부모 모두 학부모 대상 영양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영양교육은 빨리 시작할수록 효 과가 크며, 영유아기가 영양교육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시기 임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에 있어 심리적 환경을 중 요시한 Baker 등(2003)의 주장과 유아기의 식행동은 가정환 경 내에서 발달하며, 유아기에 부모의 행동적 통제와 유아 주 도적 식사 제공이 유아의 건강한 체중 유지와 이후 대학생 시 기에서의 과일과 채소 섭취를 증가시킨다고 한 Murashima 등 (2012)의 주장을 뒷받침하며, 지역사회와 가정은 음식 환경의 주요한 요인이 된다고 한 Ding 등(2012)의 주장과 맥을 같이 한다. 즉, 영양교육의 대상으로 학부모라고 응답한 본 연구결 과는 학부모의 올바른 식습관 및 식행동이 유아기 식습관 형 성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선행연구결과와 같은 맥락에서 해석해 볼 수 있다. 영양교육의 적절한 시기에 대해서는 유아 원 및 유치원 시기라고 밝힌 Lee GH(2009)의 연구결과와 맥 을 같이 한다.

    또한 영양교육 담당자에 대해 조사한 결과, 교사(53.5%)와 학부모(67.0%) 모두 영양사를 포함한 관련 전문가가 해야 한 다는 항목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학부모가 교사에 비하 여 전문가가 교육해야 한다는 의견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 타났다. 전체적으로 교사와 학부모 간 인식에 있어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p<0.05).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양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은 보다 전문적인 영양지식을 갖 춘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어린이집의 영양관리 를 위해 영양 전문가와 연계된 급식관리가 필요하다는 입장 (Park & Lee 2001; Kim YH 2009)을 뒷받침하는 결과이다.

    2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요구 차이

    1)유아 대상 영양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요구

    교사와 부모의 유아대상 영양교육에 대한 요구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영양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하여 조 사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먼저, 유아영양교육의 목적에 대 하여 살펴본 결과, 교사는 영양교육의 목적을 유아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51.0%)으로 보는 반면, 학부모는 영양과 식습관, 식품위생 및 질병 예방 등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응 답(51.2%)하여 영양교육 목적에 대한 요구에서 전체적으로 교사 와 학부모 간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이러한 결과는 영양교육을 통해서 기대되는 교육효과로써 올 바른 식습관 형성 및 식사예절이라고 제시한 Lee GH(2009)의 연구를 지지하며, 학령 전 아동기에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 는 것은 앞으로 성인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성인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한 Lim HJ(1999)의 주장과 맥을 같이 한다.

    다음으로, 유아영양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교사(53.0%)와 학부모(36.7%) 모두 올바른 식사 습관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나, 교사가 학부모에 비해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으며, 전체적으로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p<0.01). 이렇게 교사와 학부모가 영양교육시 다루어야 할 내용에 대한 응답에 차이를 보인 이유는 영양교 육의 목적이 상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이러한 결과는 교사가 영양교육에서 강조하는 내용이 올바른 식습 관이라는 Lee GH(2009)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그리고 유아영양교육의 효과적인 방법 및 시간 편성, 교육 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본 결과(Table 5), 효과적인 영양교육 방법에 대해 교사(34.1%)와 학부모 (40.5%) 모두 요리활동을 통한 영양교육이라고 응답하였다. 유아영양교육의 시간 편성에 대하여 교사(37.0%)와 학부모 (43.4%) 모두 급․간식 시간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교사는 틈나는 대로 수시로 하여야 한다(32.0%)고 한 반면, 학부모는 별도의 활동 시간을 편성하여야 한다(30.7%)고 응답하여 교사 와 학부모 간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이러한 연구결과는 Lee GH(2009)의 연구에서 유아영양교육 을 급식시간에 실시하는 교사가 가장 많았고(45.2%), 다음으 로 수시로 실시하는 교사가 31.7%였다는 결과와 같은 맥락이 지만, 교사의 요구는 영양교육을 수시로 실시하고 있다는 Kang EH(2009)의 결과를 지지하며, 학부모의 요구는 영양교 육을 별도의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한다는 Park KM(2005)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또한 유아영양교육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살펴본 결과, 교사(37.0%)와 학부모(30.4%) 모두 유아영 양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과 교수자료 및 매체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교사는 영양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이 필요하다(15.5%)라고 한 반면, 학부모는 교 사를 위한 참고자료가 있어야 한다(17.9%)고 하였으나, 전체 적으로 교사와 학부모 간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영양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으로 가정과 연계지도체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던 Lee GH(2009)의 결과 와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수자 료 및 매체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 났다. 이는 영유아 영양관리에 필요한 지침서 개발이 요구된 다는 Park & Lee(2001)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결과이다.

    2)유아교사 및 학부모 대상 영양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 부모의 요구

    교사 및 학부모 대상 영양교육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요 구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영양교육 연수 방 법에 대한 조사 결과, 교사(61.3%)와 학부모(36.3%) 모두 전문가 연수를 받고 싶다고 하였고, 교사가 학부모에 비하여 전문가 연 수에 대한 요구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이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영양교육이 요구된다고 한 Park & Lee(2001)의 연구결과를 지지하며, 교사들의 영양 관련 연수가 영양을 가르치는 데 긍정적인 변수이고(Kim YH 2009), 영양교육 연수를 통해 교사의 영양지식이 증가할 경 우, 교사 자신의 영양교육 효능감이 높다고 생각하며, 그 결 과 영양교육을 실시하는 시간도 증가하였다는 Britten 등 (1998)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다음으로, 영양교육 연수 시 다루어야 할 내용에 대해 조 사한 결과, 교사는 유아의 식습관 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고(46.4%), 학부모는 유아의 성장 발육에 필 요한 음식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37.3%), 교사와 학부 모 모두 영양교육 전반에 관한 내용에 대한 요구도 비교적 높 게 나타났다(교사 35.2%, 학부모 33.7%). 이러한 요구에는 교 사와 학부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그리고 영양교육 연수 담당자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교사 (94.0%)와 학부모(88.2%) 모두 영양교육 전공 교수 및 전문가 로부터 연수를 받고 싶다고 응답하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교 사와 학부모 대상 영양교육 담당자는 영양교육 관련 전문가 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사 혹은 학부모의 영양 지식에 대한 연구결과들(Shin DJ 1997; Britten 등 1998; Stang 등 1998; Lee & Kim 1999; Park & Lee 2001; Ohm & Lee 2004; Park KM 2005; Jeong YJ 2007)에 비추어 볼 때, 교사들이 일 반적 영양지식뿐 아니라, 영유아기 영양에 대한 지식이 매우 낮은 편이었으므로, 바람직한 영양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교 사와 학부모들이 전문가로부터 영양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학부모님께 영양교육 정보 제공시 적절한 방법에 대 해 조사한 결과, 교사의 경우 기관에서의 정기적 교육이 38.6% 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가정통신문(37.6%), 기관 홈페이지 (10.0%), 영양상담(8.6%) 순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경우, 가 정통신문(35.3%)이 가장 높았고, 정기적 교육(24.7%), 기관 홈페이지(22.9%), 영양상담(16.5%) 순으로 나타났다. 즉, 교 사는 학부모에게 기관에서의 정기적인 영양교육(38.6%)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데 반해, 학부모는 가정통신문을 통한 영양교육(35.3%)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교사와 학부모 간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이러한 결과는 취업모의 증가로 인해 학부모가 교육기관에 서 정기적 교육을 받는 것보다는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정 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가정통신문의 방법을 선호하는 것이 라 해석해 볼 수 있다.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 그리고 교사와 학부모 간 인식 및 요구의 차이를 알아봄 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 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하는 교사 200명, 학부모 174명 총 3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 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 모의 인식 차이에서 영양교육의 필요성과 그 이유, 영양교육 대상, 영양교육 담당자에 대해서는 두 집단 간 유의적인 차이 가 나타났으나, 영양교육의 시작 시기에서는 유의적인 차이 가 나타나지 않았다. 영양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요구 차이에서 유아영양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및 시간 편 성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나, 유아 영양교육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 타나지 않았다. 또한 교사 및 학부모 대상 영양교육 관련 요 구에서 영양교육 연수 방법, 내용, 학부모님께 영양교육 정보 제공시 적절한 방법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나, 연수 담당자에 대해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 나지 않았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 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대상 영양교육 프로그램뿐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 어야 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 는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영양지식 향상 및 올바른 식습관 형 성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마 련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를 위한 영양교육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기관, 가정, 지역사회 간 활발한 교류와 협력 방안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테면, 영양교육 실습이나 연수를 위한 예산이 마련되어야 하고, 지 역사회의 자원 활용가능성에 대한 지지의 노력이 동반되어 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교육기관마다 영양사를 포함한 영양 관련 전문가의 배치 혹은 활용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와의 교류와 협력이 활발 히 이루어진다면 영양 상담뿐 아니라, 식단 계획, 급․간식 운영 관리 등에 있어, 보다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 으므로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안 마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 다.

    Tables

    Figure

    Tabl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teachers and parents

    *Multiple respondence.
    **Mean Standard deviation.

    The need for nutrition education and its reasons

    *Multiple respondence.
    **N(%).

    The appropriate subject, time, and educator for nutrition education

    *Multiple respondence.
    **N(%).

    The aims and contents of nutrition education for children

    **N(%).

    Effective ways of nutrition education for children

    *Multiple respondence.
    **N(%).

    The needs of nutrition education for teachers and parents

    **N(%).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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