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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5-4339(Print)
ISSN : 2287-4992(Online)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ol.31 No.5 pp.668-676
DOI : https://doi.org/10.9799/ksfan.2018.31.5.668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nalysis of Delivery Lunchboxes for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in Korea

Sooyoun Kwon, Gyusang Han*
Professor, Dept. of Food & Nutrition, Shingu University, Gyeonggi-do 13174, Korea
*Professor, Dept. of Food & Nutrition, Honam University, Gwangju 62399, Korea
Corresponding author: Gyusang Han, Professor, Dept. of Food & Nutrition, Honam University, Gwangju 62399, Korea. Tel: +82-62-940-5411, Fax: +82-62-940-5055, E-mail: kshan3@honam.ac.kr
17/08/2018 08/09/2018 14/09/2018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quality attributes and importance that affects their satisfaction with respect to lunchboxes amongst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in Korea. In case of 1-3rd-grade elementary school, 57.1% received lunch box through the community child center, while 45.2%, 68.5% and 80.7% of 4-6th-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received the lunch box from home, respectively. Typically, in 40.2% of all grades, the time to eat the meal was within 1~2 hours of delivery, and 34.0% consumed the lunch within 2~6 hours of delivery. With respect to intake of the contents of lunchboxes, 72.0% of the participants answered that they ate 80% of the lunchboxes delivered and 24.9% only ate 50% of the content of lunchboxes. The largest leftover were vegetables (26.9%), and the reason for leaving food was ‘do not like to eat (36.1%)’ followed by ‘no taste (32.6%)’. Regarding improvements in delivery lunchbox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ected ‘taste’, while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selected ’variety of menu’. The ‘nutrition (3.69 point)’ of the lunchboxes was the highest satisfaction and the ‘variety of menu (3.34 point)’ was the lowest. In all grades, ‘nutrition’ and ‘hygiene’ were considered to be important as quality attributes of the delivery lunchboxes, and satisfaction was also high. On the other hand, in the 1-3rd-grade elementary school, ‘variety of menu’ and ‘amount of side dish’ were important but satisfaction was low. The 4-6th-grade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stated that ‘taste’and ‘variety of menu’ were important, but satisfaction was low.



취약계층 아동의 배달도시락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권 수연,
한 규상*
신구대학교 식품영양과 교수
*호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초록


    서 론

    정부는 취약계층 아동이 건강하게 성장 발달 할 수 있도 록 결식아동 급식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결식아동 급식사업 은 2000년 석식을 지원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2001년부터 조식을 지원하고, 2004년 말 겨울방학부터는 방학 중 중식 을 확대 지원하였다. 또한, 2005년부터는 중앙 정부사업에 서 지방 정부로 이양되어 사업이 운영되고 있다(Ministry for Health and Welfare 2018). 2017년 기준, 결식아동 급식사업으 로 지원 받고 있는 아동은 전국 31만 7,234명인 것으로 집계 보고되고 있다. 급식지원내용으로는 지역사회의 급식제공 여 건이나 가구의 취사능력 등 대상 아동의 특성에 따라 지역아 동센터, 사회복지관 등과 같은 단체급식소를 이용하거나 도 시락(반찬) 배달, 일반음식점 이용, 부식지원, 식품권 제공 등의 방법으로 급식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방법에 따른 집계현황을 살펴 보면, 2017년 기준,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관, 학교급식소 등 단체급식소를 통하여 지원받는 아동은 23.2%(73,473명), 도시락 배달을 받는 아동은 6.2%(19,536명)로 수혜 아동의 29.4%가 단체급식소 및 도시락을 통해 지원을 받고 있었으 며, 그 외 약 70%는 일반음식점(106,371명), 부식지원(20,695 명), 식품권(15,890명), 기타(81,269명)로 지원을 받고 있는 것 으로 보고되고 있다(Ministry for Health and Welfare 2017). 급 식지원 대상인 아동은 18세 미만의 취학 및 미취학 아동을 말 하며, 18세 이상인 경우에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이면 지원 대 상에 포함하여 지원하고 있다(Ministry for Health and Welfare 2018). 2017년 결식아동 급식사업 대상자 중 고등학생이 42.2% (134,128명)로 가장 많으며, 초등학생이 28.6% (90,696명), 중 학생이 23.6%(81,135명), 미취학이 3.6%(11,275명)로 다양한 연령대의 아동을 대상으로 급식사업이 진행되고 있다(Ministry for Health and Welfare 2017).

    지역실정과 아동여건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결식아동 급식사업이 운영되고 있으므로 본 급식사업의 목적을 달성 하고, 수혜아동의 만족도 증진을 위하여 각 지원방법에 대한 평가 등이 진행되어야 한다. 지원방법 중 도시락(반찬) 배 달지원의 경우, 수혜자의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고, 영양을 고려하여 직접 조리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으며, 특히 지원 받는 취약계층 아동들의 낙인감을 해소할 수 있어 활용방안 에 대한 많은 보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Lee SM 2001; Yoon JH 2008; Kwun 등 2011; Lee & Lee 2015), 2017년 기준 1만 9,536명(6.2%)이 도시락을 통해 지원을 받고 있다(Ministry for Health and Welfare 2017). 그러나 도시락의 경우, 조리 후 도 시락을 섭취하기 전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됨으로써 식중독 사고 발생 가능성과 음식의 모양, 맛의 변화로 인한 관능적 기호도 감소 등 위생․안전, 품질 저하 등의 문제점이 보고 되고 있다(Yoon 등 2009; Kwun 등 2011; Moon 등 2013; Lee & Lee 2015; Moon 등 2015; Han & Kwon 2016). 또한, 결식아 동 급식을 지원받고 있는 아동의 연령대가 미취학부터 고등 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이지만,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일환 으로 도시락을 제공하는 업체에서는 아동의 연령을 고려하 여 메뉴나 조리법을 차등하여 도시락을 제공하지는 못하고 있다.

    도시락의 품질 속성으로는 위생, 맛, 음식의 신선도, 온도, 음식의 양, 영양, 포장, 메뉴의 다양성 등을 고려할 수 있다 (Cha 등 2014). 따라서 이러한 속성을 중심으로 취약계층 아 동들에게 제공되는 도시락에 대한 만족도 및 섭취현황 등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결식아동 급식사업 관리 및 도시락 운 영관리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결식아동 급식 사업에 대한 많은 연구(Chang & Park 2006; Kim 등 2007; Cho AJ 2008; Yoon 등 2009; Jang & Jang 2010; Yoon 등 2011; Lee & Lee 2015)가 이루어졌으나, 급식사업의 일환으로 도시락 (반찬)을 지원받는 전국 아동을 대상으로 전국 규모의 실태 조사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간단체에 의해 전국적으로 지원 되고 있는 도시락에 대하여 수혜자가 생각하고 있는 중요도 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도시락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취약계층 아동들 을 위해 배달되는 도시락의 품질개선을 위한 기초자료 및 결 식아동 급식사업의 지원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 대상자 및 기간

    본 연구는 취약계층 아동에게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일환 으로 지원되고 있는 도시락의 만족도 및 질을 향상시키고자 A업체로부터 도시락을 지원받고 있는 전국 아동을 대상으로 2016년 10월 14일부터 11월 9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다. 도시락을 배달할 때 설문지를 동봉하여 배포하였으며, 총 1,684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수거한 설문지 중 응답이 불 성실한 설문지를 모두 제외하고, 총 1,238부(분석률: 73.5%) 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윤리심의위원회 승인(1041223- 201610-HR-027)을 받아 수행하였다.

    2. 설문조사 내용

    본 연구를 위한 설문지의 구성은 응답자의 일반사항, 배달 도시락 이용현황, 배달도시락 섭취 현황, 배달도시락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일반사항으로 성 별, 학년, 지역을 조사하였다. 배달도시락 이용현황을 파악하 기 위하여 도시락을 받는 기관, 도시락 이용 기간, 도시락 이 용 횟수 등을 조사하였으며, 도시락의 섭취 현황은 배달 후 도시락 먹는 시간, 도시락 먹는 양, 음식별 먹는 양, 음식을 남기는 이유, 도시락의 개선 사항을 조사하였다. 도시락의 만 족도와 중요도에 대한 항목은 도시락 맛, 도시락 밥의 양, 도 시락 반찬의 양, 도시락 온도, 메뉴의 다양성, 도시락 영양, 도시락 음식 모양 등 도시락 품질과 관련된 9개 속성과 전반 적인 도시락 만족도에 대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조사하였다.

    3. 자료분석 및 통계방법

    자료 분석은 SPSS ver 24.0(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s, SPSS Inc.,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사항, 도시락 이용 및 섭취 현황은 빈도분석 과 교차분석을 사용하였다. 학년별 배달도시락 품질에 대한 속성별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을 위해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분석으로 던컨의 다중비교(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실시하였다.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를 살펴 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로 유의성 검정을 하였으며,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 분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하였다. 모든 분석의 유의성 검증은 p<0.05 수준에서 하였다.

    결과 및 고찰

    1. 일반사항

    연구대상자의 일반사항은 Table 1과 같다. 성별은 남자 47.3%, 여자 52.7%였으며, 학년에 따른 분류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인 1~3학년이 20.0%, 고학년인 4~6학년이 32.6%였다. 그리고 중학생, 고등학생이 각각 26.2%, 21.3%를 보였다. 도 시락을 지원하는 센터의 지역은 서울․경기권이 30.0%였으 며, 그 외 지역에 70.0%가 분포되어 있었다. 2017년 기준, 정 부에서 결식아동 급식사업을 지원받고 있는 전국 지자체의 수혜아동 집계현황을 살펴보면 서울과 경기지역에 32.5% 가 분포되어 있으며, 그 외 광역시를 비롯해 기타 지역에 67.5%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Ministry for Health and Welfare 2017). 즉, 본 연구에 응답한 수혜아동의 지역분포가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수혜아동 분포와 유사하므 로 본 연구의 결과가 결식아동 급식사업으로 도시락을 지원 받고 있는 전체 아동의 응답을 대표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된 다.

    2. 배달도시락 이용현황

    학년별 배달도시락 이용현황은 Table 2와 같다. 도시락을 지원 받는 기관으로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지역아동센터 가 57.1%로 가장 많은 반면,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 고등 학생은 각각 45.2%, 68.5%, 80.7%가 가정으로 직접 배달을 받 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도시락 이용기간은 모든 학년에서 1년 이상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이용기간이 길었는데, 고등학생의 경우, 초등학교, 중학교 때 수혜를 받으며 심사과정을 거쳐 지속적 으로 지원을 받아 왔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일주일에 배달 도시락 이용횟수에서는 주 5회를 이용하는 비율이 전체 평균 35.3%이었으며,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고 학년의 경우, 각각 52.2%, 45.2%가 주 5회 배달 도시락을 이 용하고 있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반면,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주 1회 섭취하는 비율이 각각 35.2%, 42.0%로 가장 많았다.

    3. 배달도시락 섭취현황

    배달된 도시락의 섭취현황 분석결과는 Table 3에 제시하 였다. 도시락을 받은 후 섭취하기까지의 시간은 전체 학년평 균 40.2%가 1~2시간 이내에 섭취하였으며, 34.0%는 2~6시간 이내에 섭취한다고 하였다. 도시락의 경우, 생산과 서비스 지 역의 분리로 인해 조리 후 취식할 때까지 시간이 소요된다 는 것이 가장 취약점으로 여겨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배달되 는 도시락은 배달과정을 통해 11.9~14.0℃ 가량 온도가 상승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Moon 등 2013), 집단급식소의 위생 매뉴얼에서는 음식이 조리된 후 1~2시간 이내에 배식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Ministry of Food & Drug Safety 2009). 따라서 배달된 도시락의 경우, 식중독과 같은 식품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지원기관 및 관리자는 수혜 아동 대상 섭취시간, 보관 및 잔반 처리 방법 등의 위생교육 을 통해 사전에 식품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할 것 으로 사료된다.

    도시락의 섭취량을 묻는 문항의 경우, 학년 전체의 72.0% 가 배달된 도시락의 80% 가량을 섭취한다고 응답하였으며, 24.9%는 50%만을 섭취한다고 하였다. 가장 많이 남기는 메뉴 로 채소류가 26.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생선류 (14.7%), 김치류(14.5%), 국/찌개류(14.3%)가 비슷한 수준을 보이며 많이 남기는 메뉴로 나타났다. 특히 중학생의 34.1% 가 채소를 많이 남긴다고 응답하여 다른 학년과 비교하여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음식을 남기는 이유로는 모든 학년에 서 ‘먹기 싫어서’가 36.1%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맛이 없어서(32.6%)’ 남긴다고 하였다. 선행 연구에서도 아 동의 만족도가 가장 낮은 식품군은 채소류로 보고되고 있다 (Hong & Cho 2012; Lee KA 2015). 도시락에서는 아동의 만족 도 향상을 위하여 아동의 기호도를 반영한 다양한 메뉴를 개 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기호도가 낮은 채소 반찬의 메 뉴개발이 우선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초․중․고등학생의 조리방법별 기호도를 살펴본 연구(Han & Hong 2002; Kim 등 2006a, Kim 등 2013)에서는 조리과정 중에 기름을 사용 함으로써 풍미가 높아지는 구이나 튀김의 조리방법을 선호 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채소 반찬의 조리방법으로 볶음이나 튀김을 적용하여 메뉴를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것 이라고 판단된다.

    배달도시락이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초등학교 고학년은 각각 42.1%, 41.4%가 ‘도시락 맛’ 이라고 응답한 반면, 중학생, 고등학생은 ‘메뉴의 다양성’이라고 응 답하여 수혜아동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가정배달 도시락 수혜 아동의 평가(Moon 등 2015)에서 ‘음식의 간’, ‘음식의 맛’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고 보고하여 본 연구와 유사하였다. 도시락의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 연구(Cha 등 2014)에서는 ‘맛’이 도시락의 가장 중요한 품질 속성 중에 하나라고 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도 제시하고 있지만, 조 리해서 취식하기까지 일정시간이 경과하는 도시락의 특성을 고려하여 조리법 등의 측면에서 개선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영양을 고려한 다양한 메뉴를 구성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 는 방안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할 것이다.

    현재 아동들에게 배달되는 도시락의 품질이 많이 개선되 어 관리되고 있으나, 여전히 도시락의 맛과 메뉴의 다양성 측 면에서 만족도가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예산문제, 전문가 부 족 등 여러 가지 조건에서 어려움이 있다고는 생각된다. 그 러나 많은 연구 및 보고서 등에서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배달 되고 있는 도시락관련 개선되어야 할 사항들을 제안하고 있 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들이 실제적으로 반영되어 수혜 아 동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 이다.

    4. 배달도시락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 분석

    배달도시락 품질과 관련한 9개 속성에 대하여 학년별 만 족도와 중요도를 분석(Table 4)하였으며, 이를 격자도로 작 성하여 Fig. 1로 나타냈다.

    학년 전체 평균에서 ‘도시락 영양(3.69점)’에 대한 만족 도가 가장 높았고, ‘메뉴의 다양성(3.34점)’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도시락 반찬의 양’에 대한 만족도 가장 낮았고,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의 경우 ‘메뉴의 다양성’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전반 적인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는 초등학생의 경우 모든 속성에 서 만족도가 높았으나, 고학년으로 갈수록 배달 도시락에 대 한 만족도가 낮아지는 경향(초등 저학년: 3.89점, 초등 고학 년: 3.76점, 중등: 3.56점, 고등: 3.48점)을 보였다.

    도시락 품질 만족도 항목 중 ‘도시락 밥의 양(3.62점)’, ‘도 시락 영양(3.69점)’, ‘포장 용기(3.62점)’ 등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5점 이상으로 높은 편이었으나, ‘메뉴의 다양성(3.34 점)’, ‘도시락 맛(3.45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재단 소속의 도시락업체에서 도 시락을 먹고 있는 아동도 다른 품질 속성 중에 ‘음식의 맛 (3.07점)’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Moon 등 2015), 본 조사와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중요도 분석결과에서는 모든 학년에서 ‘위생상태’, ‘도시 락 영양’, ‘도시락 맛’, ‘메뉴의 다양성’을 중요하다고 응답하 였다. 그러나 중학생, 고등학생들의 경우에는 ‘위생상태’, ‘도 시락 영양’보다는 ‘도시락 맛’, ‘메뉴의 다양성’을 더 중요하 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 중요도 격자도를 살펴보면 모든 학년에서 ‘도시락 영양’과 ‘위생상태’를 배달도시락의 품질 속성으로 중요하다 고 생각하는 동시에 만족도 또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메뉴의 다양성’, ‘도시락 반찬 의 양’을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나 만족도는 낮았으며, 초등 학교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은 ‘도시락 맛’과 ‘메뉴의 다양 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나,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 났다. ‘도시락 음식의 모양’은 만족도, 중요도에서 모두 낮은 값을 보였다.

    취약계층 아동에게 제공하는 도시락의 만족도 개선을 위 해서 도시락 업체에서는 우선적으로 ‘도시락 맛’, ‘메뉴의 다 양성’, ‘도시락 반찬의 양’ 항목을 집중관리를 한다면 도시 락을 먹고 있는 아동의 만족도가 더욱 향상될 것으로 생각 된다. 일반적으로 아동 및 젊은 층은 비빔밥, 볶음밥, 덮밥 등 일품식 메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Kim 등 2006b). 도시락을 먹는 대상이 대부분 아동이므로 주 1회 정도는 기존의 밥과 반찬 형태의 도시락 메뉴가 아닌 볶 음밥, 덮밥 등과 같은 특식 메뉴를 도입한다면 아동의 만족 도가 향상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과일이나 케이크, 도넛 등과 같은 후식을 제공하거나, 베트남 음식, 이탈리아 음식 등 세계음식을 도시락 메뉴로 제공하면 아동의 만족도를 높 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5. 배달도시락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배달도시락의 품질 속성인 도시락 맛, 도시락 밥의 양, 도 시락 반찬의 양, 도시락 온도, 메뉴의 다양성, 도시락 영양, 도시락 음식의 모양, 위생상태, 포장을 독립변수로 하여 전반 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Table 5). 초등학교 저학년은 ‘메뉴의 다양성’, ‘도시 락 맛’, ‘도시락 음식의 모양’, ‘위생상태’, ‘포장’의 순서로 전반적인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초등학교 고학년의 경우, 저학년과 동일한 속성과 함께 ‘도시 락 반찬의 양’, ‘도시락 영양’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 로 나타났다. 반면, 중학생은 ‘도시락 맛’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으로 ‘메뉴의 다양성’, ‘도시락 영 양’, ‘도시락 반찬의 양’ 순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경우, ‘도시락 맛’, ‘위생상태’, ‘도시락 반찬의 양’ 만이 유의적인 영 향을 미쳤다. 아동급식사업의 일환으로 아동에게 도시락을 지원하는 업체에서는 연령별 만족도를 미치는 변수에 차이 가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도시락을 제공한다면 아동의 만족 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취약계층 아동대상 배달도시락의 섭취현황을 파악하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락의 품질 속성 및 중 요도를 조사하여 수혜아동들의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도시락 제공방안을 모색하고자 1,238명을 대상으로 2016년 에 설문조사 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57.1%가 지역 아동센터를 통해 도시락을 제공 받았으며,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은 각각 45.2%, 68.5%, 80.7%가 가정으로 직접 배달을 받아 이용하였다. 배달도시락 이용기간은 모든 학년에서 1년 이상 이용하고 있었으며, 35.3%가 일주일에 5 회 배달 도시락을 이용하고 있었다. 도시락을 받은 후 섭취하 기까지의 시간은 전체 학년평균 40.2%가 1~2시간 이내에 섭 취하였으며, 34.0%는 2~6시간 이내에 섭취한다고 하였다. 배 달도시락의 섭취량을 묻는 문항에서는 전체의 72.0%가 배달 된 도시락의 80%가량을 섭취한다고 응답하였으며, 24.9%는 50%만을 섭취한다고 하였다. 가장 많이 남기는 메뉴로 채소 류가 26.9%로 가장 많았으며, 음식을 남기는 이유는 모든 학 년에서 ‘먹기 싫어서’가 36.1%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맛이 없어서(32.6%)’라고 응답하였다. 배달 도시락의 개선 사항으로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은 ‘도시락 맛’ 이라고 응 답한 반면, 중학생, 고등학생은 ‘메뉴의 다양성’이라고 응답 하였다. 전체 학년에서 ‘도시락 영양(3.69점)’에 대한 만족도 가 가장 높았고, ‘메뉴의 다양성(3.34점)’에 대한 만족도가 가 장 낮았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도시락 반찬의 양’에 대한 만 족도가 가장 낮았고,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의 경우, ‘메뉴의 다양성’에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모든 학년에서 ‘도시락 영양’과 ‘위생상태’를 배달도시락의 품질 속성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동시에 만족도 또한 높았다. 한편,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메뉴의 다양성’, ‘도시락 반찬 의 양’을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나 만족도는 낮았으며, 초등 학교 고학년, 중학생, 고등학생은 ‘도시락 맛’과 ‘메뉴의 다 양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나, 만족도는 낮은 결과를 보 였다.

    본 연구결과, 배달되는 도시락에 대해 전반적으로는 만족 하고 있었으나, 전체 학년에서 ‘도시락의 맛’과 ‘메뉴의 다양 성’ 측면에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도시락의 맛은 조리와 섭취시간의 차이에서 오는 품질 저하가 제일 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도시락의 특성을 반영한 조리법 개발 등 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지속적인 만족도 조사 등을 통 하여 수혜 아동들의 기호도를 반영한 다양한 메뉴 구성이 필 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전국 수혜아동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는데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며, 결식아동 급식사업을 지 원하고 있는 도시락 업체에서 도시락의 품질을 개선하는데 참고자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Figure

    KSFAN-31-668_F1.gif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matrix of delivery lunchboxes for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Tabl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Use status of delivery lunchboxes for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1)
    Intake status of delivery lunchboxes for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1)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delivery lunchboxes for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satisfaction of delivery lunchboxes for children from low-income famil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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