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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5-4339(Print)
ISSN : 2287-4992(Online)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ol.31 No.3 pp.335-344
DOI : https://doi.org/10.9799/ksfan.2018.31.3.33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Children’s Sugars Intake Reduction Program

Mi-Hyun Kim, Nam-Hee Kim*, Jee-Young Yeon**
Division of Food Science, Kongju National University, Yesan 32439, Korea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Samcheok 25913, Korea
**Dept. of Food and Nutrition, Seowon University, Cheongju 28674, Korea
Corresponding author: Jee-Young Yeon, Dept. of Food and Nutrition, Seowon University, Cheongju 28674, Korea. Tel: +82-43-299-8744, Fax: +82-43-299-8740 E-mail: yeon@seowon.ac.kr
31/12/2017 04/04/2018 12/05/2018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nd evaluate a sugars intake reduction program (SIRP) that was designed to increase the knowledge, attitude, and skills of Korean children aged 5 years regarding sugars intake reduction. A total of 101 children aged 5~6 years from 6 preschools participated in SIRP. SIRP consisted of 4 sessions including 10 activities (e.g., story-telling, arts, experiment, checking nutrition facts, pledge), delivered to children at preschools by nutritionists over a one-month period. Three letters were sent to parents throughout the program to inform them of the children’s activities at the preschools and to provide additional information on reducing children’s sugars intake. A total of 90 children completed the program; 83 parents of these children completed the SIRP evaluation survey. The children’s sugars intake reduction score was significantly increased after attending SIRP. Teachers (n=6) who participated in this program agreed to improve their students’ attitudes on reducing sugars intake and to decrease students’ behaviors related to sugars intake. Parents agreed to improve their children’s attitude on reducing sugars intake and to decrease children’s behaviors related to sugars intake. The outcome showed SIRP improved participants’ attitudes towards sugars reduction and increased the skills to reduce the sugars intake of children aged 5~6 years. Future studies should examine whether SIRP reduces actual sugars intake among children.



유아용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평가

김 미현, 김 남희*, 연 지영**
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강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서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서 론

    경제성장과 식품산업의 발전, 생활 패턴 변화 등으로 한 국인의 식생활에는 많은 변화가 초래되었고, 맛과 다양성, 편의성을 가진 가공식품의 섭취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3). 가공식품의 섭취 증가에 따라 가공과정에서 첨가량이 증가할 수 있는 나트륨 과 당의 과잉섭취에 대한 우려가 높은 상황이며, 특히 유아의 경우, 유제품, 음료, 과자, 빵 등의 어린이 기호식품을 통한 당류의 과잉 섭취가 증가하고 있다(Lee 등 2014). Lee 등(2014) 이 2008~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통하여 총 당류 섭취량을 평가한 결과, 3~5세 유아는 53.7 g을 섭취하는 것 으로 나타났고, 총 당류 섭취량에서 가공식품을 통해 섭취한 비율이 50% 이상을 넘어섰다. 총 당류 섭취량에 기여하는 가 공식품을 분석한 결과, 3~5세 유아는 아이스크림과 빙과류 (총 당류 섭취량의 8.3%), 유제품(6.7%), 빵(6.3%), 과채음료 (5.6%), 과자류(4.3%), 탄산음료(4.3%), 사탕․초콜릿․잼류 (2.8%), 가공 우유(2.6%)의 순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 처의 발표에 의하면 우리나라 3~5세 유아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이 섭취 열량 대비 10.2%로(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MFDS 2016),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에서 1일 첨 가당으로 섭취하는 열량 섭취 비율을 총 열량의 10% 이내로 정하고 있는 것과 비교 시 권고량을 초과하였다(Korean Nutrition Society 2015). 또한 이는 최근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 첨가당으로 부터 섭취 열량을 총 열량의 10%에 서 5%로 조정하는 안을 제시한 것 등을 감안할 때(WHO 2014)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당류 함량이 높은 어린이 기호식품인 과자, 케이크, 아이 스크림, 사탕, 음료 등의 섭취 증가와 소아비만과의 관련성 에 대한 다수의 해외 연구들이 보고되었고(Epstein 등 2001; Ludwig 등 2001; Gibson & Leate 2007; Millar 등 2014), 비만 뿐만 아니라, 충치, 기억력 손상, 당뇨병, 관상동맥질환, 유방 암과 같은 만성질환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 다(Mann 등 2007; Lustig 등 2012; Te Morenga 등 2012; Te Morenga 등 2014; Carwile 등 2015).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국 민건강영양조사의 자료를 기반으로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이 총 열량의 10% 이상 섭취 시 10% 미만으로 섭취 하는 사람에 비해 3~5세의 유아는 비만 58%, 유치우식 경험 은 27%, 영구치우식 경험 25%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Lee 등 2015b).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아동의 당류 과량 섭 취로 인한 건강 문제가 우려되는 상황이므로 어릴 때부터 당류 섭취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유아기는 일반적으로 1세에서 5세까지로 영아기 이후 학 동기 이전의 시기로 구분되고, 이 시기에 식습관이 형성되며, 이 시기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평생 건강의 기초가 된다. 유아는 발달특성상 눈앞에 보이는 작은 만족을 포기하고 참 고 기다려서 더 큰 만족을 얻는 것이 어렵기는 하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만족을 지연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더 큰 것 을 취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Kim 등 2014). 특히, 5~6세경 유아는 자신의 눈을 가리거나 유혹 대상을 가림으 로써 유혹에 적극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Kim 등 2014). 이러한 발달 특성을 고려할 때 5세 유아기는 음식 선호도나 당류 섭취와 관련된 식습관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유아의 당류 과잉 섭취에 대한 우려가 증가되는 상황에서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이 무엇 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그동안 유아를 대상으로 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및 평가연구가 영양, 운동, 금연, 성교육을 포함한 건강 영양교육(Lee HO 2007), 올바른 식습관과 식태 도 형성을 위한 조리교육(Seo 등 2010), 채소 등의 섭취 증가 를 위한 영양교육(Oh 등 2012; Lee & Lee 2014)에 대해 이루 어지기는 하였으나, 당류 섭취 줄이기에 초점을 맞춘 영양교 육에 대한 연구는 시작단계에 있다(Yeom & Cho 2016).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및 영유아보육기 관을 대상으로 한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실태 및 요구 도에 대한 조사(Kim 등 2017) 및 문헌 검토(Kim & Lee 2011; Lee 등 2014; Jo 등 2015; Lee 등 2015a),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하여 사회인지론에 근거한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당 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실제 로 적용 운영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여, 유아대상 당 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 였다.

    연구방법

    1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및 영유아보육기 관을 대상으로 한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실태 및 요구 도에 대한 조사(Kim 등 2017) 및 문헌 검토(Kim & Lee 2011; MFDS 2011a; MFDS 2011b; MFDS 2011c; MFDS 2011d; MFDS 2013a; MFDS 2013b; Lee 등 2014; Jo 등 2015; Lee 등 2015a), 전문가(식품영양학과교수 2인, 유아교육과 교수 2 인, 어린이집 원장 2인,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팀장 1인) 자문 등을 통하여 사회인지론에 근거한 만 5세 유아를 대상 으로 한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총 4차시 10개의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어린이급식관리지 원센터를 기반으로 한 교육 모델로 적용하기 위하여 외부 영 양교육 전문가의 방문 및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의 교사가 함 께 함께 운영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하였다. 1차시의 활동시 간은 30분 정도가 소요되도록 하였다. 또한 가정과의 연계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가정통신문 및 가정연계활동지도 개 발하였다. 유아 영양교육에 많이 활용하는 사회인지론을 적 용하였으며, 인지적 요인, 행동적 요인, 환경적 요인들을 고 려하여 계획하였다. 인지적 요인은 당류의 기능, 과잉 섭취 의 문제점을 동화와 이야기 나누기, 활동지, 종이접기 미술 활동 및 실험 활동을 통하여 흥미롭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행동적 요인은 당류가 많은 음식을 구분하기 및 영양표시에 서 당류 함량을 확인하기를 장보기 놀이, 활동지 활동, 이야 기 나누기 등을 통해 익히도록 하였다. 환경적 요인은 가정 통신문과 가정활동지를 통해 학부모의 당류 섭취 줄이기에 대한 인식 및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였으며, 약속 목걸이 작 성,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동화 ‘달쿵이와 맑음이의 모험’을 Youtube에 올려 시설과 가정에서 손쉽게 시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 운영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를 주제로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를 위해 충북 소재의 6개 어린이집(시지역 3곳, 읍면지 역 3곳) 총 101명의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2015년 10월 27 일부터 11월 20일까지 4주간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총 4차 시의 교육 중 1, 3, 4차는 훈련된 교육자가 방문교육으로 실 시하였으며, 2차시 실험교육은 유아 담당교사에게 미리 실험 키트를 배부하고, 실험방법을 충분히 설명한 뒤 원에서 자체 적으로 실시하도록 하였다.

    3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 효과 평가

    1) 유아 대상 교육 효과 평가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를 위하여 시범교육 유아를 대상으 로 한 사전 사후 조사 및 유아 담당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 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평가는 총 101명의 만 5세 유아 중, 4차시의 교육에 모두 참여하고, 사 전과 사후 평가를 완료한 총 9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유아 대상 사전과 사후 평가는 유아 당류 저감도 평가를 위해 개발하여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한 유아용 당류 섭취 저감도 검사 도구(Kim 등 2016)를 사용하였으며, 문항은 당 류 섭취 행동 5문항, 당류 섭취 선호도 10문항, 당류에 관한 지식 5문항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당류 섭취 행동에 관 한 총 5문항은 각 문항별로 틀리면 0점, 맞으면 1점 혹은 2점 을 부여하여 총 0~6점으로 평가하였다. 당류 섭취 선호도는 일상에서 유아들이 쉽게 접하는 당류 함량이 높은 식품에 대 해 선호하는 정도를 묻는 내용이다. 문항별로 선호도에 따라 1~5점을 부여하여 총 10~50점으로 평가하였다. 당류에 관한 지식은 당의 개념, 기능, 과잉 섭취의 문제점 등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묻는 내용으로 총 5문항으로 구성하였고, 각 문항 별로 틀리면 0점, 맞으면 1~3점을 부여하여 총 0~9점으로 평 가하였다. 당류 섭취 행동, 당류 섭취 선호도, 당류에 관한 지 식 세 영역의 내용에 대한 점수의 총합은 10~65점이며, 점수 가 높을수록 유아의 당류 과잉 섭취의 위험이 적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검사는 유아와 검사자가 마주 보고 앉아 1:1 개별 활동의 형태로 실시하였다. 훈련된 검사자가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 려하여 유아가 이해하기 쉬운 어휘로 구성된 지시문을 천천 히 대화하듯이 읽어 질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검사자 는 실물과 유사한 그림으로 제작된 검사도구의 그림을 손가 락으로 천천히 짚어 주면서 유아의 주의집중과 흥미를 유도 하였다.

    2) 교사 및 학부모 대상 평가

    교사대상 조사는 시범교육에 참여한 6개 어린이집 교사 6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학부모 대상 조사는 시범교육을 모두 완료한 어린이 90명의 학부모 중 학부모 설문지에 응한 총 83명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조사항목은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 시범운영 참여 후 유아의 당류 섭취 줄이기 실천 행동의 변화 및 본 프로그램이 유아의 당류 섭취 줄이기 에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2문항이었다. 해당 질문에 대하 여 5점 척도를 이용하여 매우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 렇다 5점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3) 통계분석

    모든 통계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 였으며, 본 연구의 연구내용에 따른 자료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용 당류섭취저감도검사를 통한 효과 평가에 서 문항 통과율은 당류 섭취 행동, 당류 섭취 선호도, 당류에 관한 지식 영역에 대해 각 문항에서 요구하는 정답에 응답한 비율을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단, 당류 섭취 선호도 영역의 경우, ‘아주 좋아한다’와 ‘좋아한다’에 해당하는 응답 을 제외한 나머지 응답의 경우를 통과한 것으로 처리하여 전 체 문항에 대한 문항 통과율을 산출하였다. 사전․사후 문항 통과율 차이에 대한 유의성 검증은 χ2-test로 분석하였다. 당 류섭취저감도 검사의 항목별 점수 및 총점의 사전․사후 차 이에 대한 유의성 검증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모든 통 계의 유의성은 p-value<0.05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연구결과 및 고찰

    1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내용

    본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은 Table 1, Fig. 1과 같으며, 총 4차시 10개의 활동으로 구성하 였다. 1차시는 훈련받은 조사원이 교육 효과평가를 위한 개 별 사전 인터뷰 활동(사전 유아용 당류섭취저감도검사) 후 전문 교육자(영양사)가 당류 섭취 줄이기를 주제로 한 ‘달쿵 이와 맑음이의 모험’ 동화 듣기 및 이야기 나누기, 당류가 많 은 음식과 적은 음식을 구분하고,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는 색칠 및 종이 접기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1차시 교육 후에는 가정통신문과 가정활동지를 가정으로 배부하여 가정 연계교 육을 실시하였다.

    2차시에는 교육 대상 유아의 담임교사가 1차 교육 시 교부 한 교육 활동용 실험키트를 활용하여 진행하였다. 실험 키트 는 설탕 함량이 서로 다른 설탕물을 유아 교사가 유아들이 보는 앞에서 직접 제조하고, 아이들이 직접 두 설탕물을 접착 제처럼 이용하여 치아가 그려진 그림에 음식그림 조각을 붙 이고 관찰하면서 설탕 농도가 높은 설탕물이 점도가 높아 끈 끈하게 음식을 달라붙게 할 수 있음을 인지하는 실험이다.

    3차시에는 훈련받은 교육자가 1차시에 교육하였던 당류 섭취 관련 동화를 활용하여 당류섭취를 줄이기 위한 실천 활 동(영양표시를 활용한 장보기 놀이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후에는 영양표시 중 당류 함량 확인방법과 이를 학부모가 자 녀와 함께 적용해 볼 수 있는 2차 가정통신문과 가정활동지 를 배부하였다.

    4차시에는 훈련받은 교육자가 그동안의 교육 내용을 복습 정리하며 당류 섭취 줄이기 이야기 나누기를 하고, 미술 활동 으로 당류 섭취 줄이기 다짐 목걸이를 만들어 당류 섭취 줄이 기 실천 행동을 강화하였다. 교육 효과평가를 위한 개별 사후 인터뷰 활동(유아용 당류섭취저감도검사)을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달쿵이와 맑음이의 모험’이라는 동화를 중 심으로 전체적인 교육이 진행되도록 구성되었다. 단 음식을 좋아하고 움직이기 싫어하는 달쿵이와 채소와 과일, 물마시 기를 좋아하고 활동적인 맑음이가 우연한 기회에 마녀의 함 정에 빠져 모험을 경험하면서 달쿵이는 맑음이와 같은 건강 습관을 실천하기로 결심하고, 변화된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동화속의 등장인물들은 유아 자신의 모습이거 나, 닮고 싶은 친구의 모습이기도 해서 유아들의 호기심을 자 극하고, 행동변화에 대한 모델과 동기부여 요인이 된다. 본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동화를 통한 교육의 전개는 유아들 에게 매우 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어린이급식관 리지원센터 영양사 및 영유아보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요구도 조사에서도 유아 대상 당류 섭취 영양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는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것은 ‘동화나 인형극을 활용한 교육’으로 나타났었다(Kim 등 2016).

    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실시한 선행연구에서 효과적인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를 위한 영양교육의 담당자로는 ‘어린 이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 + 담임교사’가 어린이급식관리지 원센터와 영유아보육기관에서 각각 85.2%, 75.1%로 가장 높 았고, 적절한 연간 영양교육의 횟수로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 센터는 2.7회, 영유아보육기관은 4.0회로 차이를 보였다. 이 에 본 프로그램은 총 4차시에 10개의 활동을 포함한 프로그 램으로 구성하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나 영유아보육기 관의 상황에 맞추어 필요한 교육 활동을 선택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16년에 발표된 Yeom & Cho(2016)의 연 구에서도 유아 당류 저감 교육 프로그램을 총 4차시 프로그 램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2차시 교육은 개발한 실험 키트를 배부하여 유아교사가 직접 원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본 교육 에 참여한 6명의 교사는 실험키트를 이용한 자체 진행에 전 혀 어려움이 없었으며, 새로운 당류 관련 실험 교구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유아들이 당류 섭취와 충치와의 관계에 대 하여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음을 높게 평가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1, 3, 4차시 교육 후에는 유아들이 교육 받 은 내용에 해당하는 정보를 학부모의 눈높이에서 안내하는 가정통신문과 학부모가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가정활동지 로 제작하여 배부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부모의 영양지식이 높을수록 유아의 영양지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ark & Ahn 2012), 환경적 요인에서 부모의 모델링의 중요성 이 강조되고 있다(Yeom & Cho 2016). 따라서 유아의 당류 섭 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시 가정과의 연계방안을 포 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2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 효과 평가

    1) 대상자 일반사항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의 일 반적 사항은 Table 2와 같다.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 램 적용 대상 유아는 만 5~6세(취학직전) 남아 43명(47.8%), 여아 47명(52.2%)이었고, 지역군은 읍면지역 48명(53.3%), 시 지역 42명(46.7%)으로 총 90명이었다. 본 프로그램은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한 것으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대상 자 모집시 만 5세반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프로그램이 운영 된 11월에는 5세반에 이미 생일을 보낸 유아들이 있었기 때 문에 만 5세와 6세가 공존하였다.

    3 유아 대상 프로그램 효과 평가

    1) 교육 전후의 유아용 당류섭취저감도 검사 문항 통과 율 비교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 효과를 알아보기 위 하여 유아용 당류섭취저감도 검사를 프로그램 적용 전에 실 시하였고, 프로그램 적용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 램 실시 전과 실시 후의 문항 통과율에 대한 결과는 Table 3 과 같으며, 각 문항을 통과한 유아의 수를 백분율로 표시하였 다. 전체적으로 문항 통과율은 대부분 사전검사보다 사후검 사에서 높아졌으므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류 섭취와 관련된 행동 영역에서의 문항 통과 율은 특히 갈증이 날 때 물을 선택하는 행동(p<0.05)과 영양표 시의 당류 함량을 보고 당류 함량이 낮은 식품을 선택하는 행동의 통과율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p<0.001). 당류 함량 이 높은 식품에 대한 기호도 문항 통과율은 과일 탄산음료, 유제품, 빙과류 및 아이스크림항목에서 유의적으로 증가하여 유아들에게 당류 섭취 기여율이 높은 식품에 대한 교육이 효 과적으로 전달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당류 관련 지식과 관련된 문항에서 당류 섭취와 비만 및 충치발생과의 관련성, 당류 함량이 높은 식품과 낮은 식품의 구분 등의 항목에서 모두 유의적인 문항 통과율을 보였다. 단, 16번 문항의 당류 의 순기능에 대한 내용에서는 통과율이 유의적인 변화가 없 이 낮은 수준을 보였다. 본 프로그램에서 교육자는 당류가 단 맛을 가지며, 우리 몸에 힘(에너지)을 공급하는 기능이 있음 을 교육용 카드를 이용하여 교육하였다. 이러한 교육 내용에 도 불구하고, 유아들에게서 당류의 순기능에 대한 지식이 상 승되지 않은 것은 본 교육이 전반적으로 당류 섭취 줄이기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당류의 과잉 섭취에 대한 부정적 측면이 더 강하게 각인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2) 교육 전후의 유아용 당류섭취저감도 검사 점수 변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용 당류섭 취저감도 검사의 사전, 사후점수의 평균을 비교․분석하였다 (Table 4). 항목별로는 당류 섭취 행동과 관련된 점수(최소 0~최대 6점)가 2.6점에서 교육후 3.7점으로 유의적으로 증가 하였으며(p<0.001), 당류 함량이 높은 식품에 대한 기호도 점 수(최소 10~최대 50점, 기호도가 높을수록 낮은 점수 부여)도 26.7점에서 28.2점으로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p<0.05). 당 류에 대한 지식항목의 점수(최소 0~최대 9점)는 5.1에서 6.9점 으로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p<0.001). 항목 합계 총점(최소 10~최대 65점)의 경우는 34.5점에서 38.8점으로 유의적으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보다 적용 후 점수가 모두 높아졌고, 사전, 사후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 의미한 지를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가 있 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변화에도 불구 하고 당류 함유 식품의 기호도는 유의적이긴 하였으나, 변화 의 폭이 다른 항목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식품의 기호도가 빠르게 변화되지 않음을 고려한다면 단기 간에 의미 있는 효과로 보여진다. 특히 문항 통과율 결과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의 당류 섭취에 기여도가 높은 과일 탄산음료, 가당 유제품, 빙과류 등에서의 변화는 의미가 큰 교육효과로 사료된다. Yeom & Cho(2016)의 연구에서는 유아 당류 저감 교육 후에 단맛에 대한 영양지식은 유의적으로 증 가되었으나, 단맛에 대한 선호도는 유의적인 변화가 나타나 지 않았다고 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가 거주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읍면지역과 시지역으로 분류하여 유 아용 당류 저감도 검사 점수를 비교․분석하였다(Table 4). 시지역과 읍면지역 모두 당류 섭취 선호도를 제외한 모든 내 용영역 및 총점에서 사전점수와 사후점수 간 유의미한 차이 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유아의 성별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차이가 있 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라 유아용 당류 섭취 저감 도 검사 점수를 비교․분석하였다(Table 5). 남아는 당류 섭 취 행동과 당류에 관한 지식에서 사전, 사후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여아는 모든 내용요소 및 총점에서 유의 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이 남녀 모두에서 효과적이고, 여아에서의 효과가 더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 선행연구들에서는 남녀를 분류하 여 효과를 평가한 사례가 드물다(Lee HO 2007; Hong 등 2010; Lee & Lee 2014; Yeom & Cho 2016). Kim KH(2005)가 경기지역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10주간의 영양교육 프로 그램을 실시하고 효과를 평가한 결과, 남아에서 단순당 식품 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적으로 감소하고, 단순당에 대한 영양 지식이 유의적으로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다. 반면, 여아에서 는 동일 항목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이에 대하 여 교육 전에 남아가 여아에 비하여 단순당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지식이 낮아 교육의 효과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지적하 였다. 본 연구에서는 Table에 제시하지 않았으나, 남아와 여 아의 교육 전 당류 섭취 저감도 검사의 항목별 및 총점에 남 녀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에는 당류 섭취 행동, 당류 섭취에 관한 지식, 총점에서 여아가 높았다.

    4 교사 대상 프로그램 만족도 및 효과 평가

    본 프로그램에 참가한 6개의 어린이집 교사에게 교육 프 로그램 실시 후 유아의 당류 섭취 줄이기 실천(예: 당류가 적 은 간식을 찾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는지에 대하여 질문 한 결과, 5점 만점에 4.7점의 동의를 나타내었다. 또한 본 교 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당류 섭취 줄이기를 위한 올바른 식습 관 형성에 도움 여부에 대하여서도 5점 만점에 4.7점으로 많 은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하였다(Fig. 2).

    5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만족도 및 효과 평가

    본 프로그램을 완료한 유아 90명 중 83명의 학부모가 학부 모 설문에 회신하였으며, 설문 응답자의 79.5%가 유아의 어 머니, 15.7%가 아빠, 4.8%가 조부모 등 기타로 나타났다. 학 부모들은 자녀의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 참여 후 학부모가 체감한 효과에 대한 조사결과, ‘자녀의 당류 섭취 줄이기 실천 행동이 증가하였다’에 대하여서는 3.8점(5점 만 점), ‘본 교육 프로그램이 자녀의 당류 섭취 줄이기를 위한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에 대하여서는 4.0점(5 점 만점)을 나타내어 본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 램이 유아의 실제적인 행동 변화와 식습관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Fig. 3).

    한편, 본 4차시 교육을 모두 완료한 유아 90명중 83명의 즉 92.2%의 학부모가 본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에 대한 설문에 응하여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유아 학부모들의 유아 영양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보여주는 결과로 보여진다.

    요약 및 결론

    유아의 당류 섭취 증가로 인한 대책 마련이 촉구되는 가운 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실시 될 수 있는 유 아 대상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평가하여 유아를 위한 표준화된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프로 그램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급식 관리지원센터,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영양사 및 교사를 대상 으로 한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실태 및 요구도 조사, 문헌조 사, 전문가 자문 등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 대상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은 총 4 회 차시 10종의 활동으로 이루어졌으며, 사회인지론을 적용 하여 유아의 인지, 행동, 환경에 대한 중재가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개발된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은 충북지역의 도시와 읍면지역의 어린이집 6곳 총 101명의 유 아를 대상으로 2015년 10월부터 11월중 교육 프로그램 시범 운영을 실시하였으며, 90명의 유아가 총 4차시 교육을 모두 완료하였다. 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보다 적용 후 당류 섭취 저감도 점수가 총점 및 각 영역별(당류 섭취 행동, 당류 식품 에 대한 기호도, 당류에 대한 지식)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이 시지역과 읍면지역 에서 모두 교육 효과를 보였으며, 남녀 모두에서 유의적인 효 과가 나타났다.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한 교사 6명을 대 상으로 한 평가에서는 교육 후 유아의 당류 섭취 줄이기 행동 변화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는 항목에 대하 여 5점 만점에 각각 4.7점을 나타내었고, 학부모 설문조사에 응한 83명의 조사 결과에서도 교육 후 자녀의 당류 섭취 줄 이기 행동 변화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는 항목에 대하여 5점 만점에 각각 3.8점과 4.0점을 나타내어 실 질적인 당류 섭취 줄이기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 한 본 유아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당류 식품에 대한 기호도 감소 및 당류 섭취 줄이기 지식과 행동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본 프로그 램의 효과평가는 교육에 노출되지 않은 대조군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실질적으로 교육 전후에 유아의 당류 섭취량이 변화되었는지를 평가하지 못한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한 당류 섭취 줄이기 프로그 램이 미비한 현 시점에서 본 프로그램은 어린이급식관리지 원센터 및 영유아보육기관에서 유아의 당류 섭취 줄이기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제시하고, 그 효과 를 평가하였다는데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향후 본 프 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실질적인 효과 판정을 위해 유아의 당 류 섭취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Figure

    KSFAN-31-335_F1.gif
    The children’s sugars intake reduction program outline.
    KSFAN-31-335_F2.gif
    Teachers' evaluation on SIRP (n=6).

    Using 5-point scale (1-strongly disagree to 5-strongly agree).

    KSFAN-31-335_F3.gif
    Parents' evaluation on SIRP (n=83).

    Using 5-point scale (1-strongly disagree to 5-strongly agree).

    Table

    The children’s sugars intake reduction program (SIRP) contents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children (n=90)
    Item passing rate (%) before and after the SIRP (n=90)
    *<i>p</i><.05
    ***<i>p</i><.001
    Changes of the sugars intake reduction test score before and after the SIRP
    1)Paired <i>t</i>-test.
    2)Mean±S.D.
    *<i>p</i><.05,
    **<i>p</i><.0.01,
    ***<i>p</i><.001.
    Changes of the sugars intake reduction test score before and after the SIRP by gender
    1)Paired <i>t</i>-test.
    2)Mean±S.D.
    *<i>p</i><.0.5,
    **<i>p</i><.0.01,
    ***<i>p</i><.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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