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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5-4339(Print)
ISSN : 2287-4992(Online)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ol.30 No.6 pp.1199-1209
DOI : https://doi.org/10.9799/ksfan.2017.30.6.1199

Registered Patents related to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 A Consumer Perspective

Suyoun Kim*, Jong-Youn Rha**, *Jihyun Yoon
*Dept. of Food and Nutri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08826, Korea
**Dept. of Consumer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08826, Korea
Corresponding author : Jihyun Yoon, Dept. of Food and Nutri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08826, Korea. +82-2-880-8750, +82-2-884-0305, hoonyoon@snu.ac.kr
20170712 20170915 20170926

Abstract

Food environment has been going through significant changes with the introduction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urrent development status of ICT related to food delivery service by analyzing the relevant registered patents according to consumer buying process. Patents registered between 2002 and 2016 were searched with ‘food’ and ‘delivery’ as main keywords through Korea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nformation Service (www.kipris.or.kr). The search resulted in 624 patents among which 219 patents were related to food delivery service; 108 patents based on ICT were selected and analyzed. The patents were examined by applicant and year. The patents were classified into the six steps of consumer buying process: ‘need recognition’, ‘information search’, ‘evaluation’, ‘choice’, ‘purchase’, and ‘postpurchase evaluation’. Patents belonging to more than one step were coded to all the corresponding steps. The patents were registered mainly by domestic companies (50.9%) and individuals (35.2%), having shown dramatic increase of registration since 2012. Over 2/3 (67.6%) of the patents were related to the ‘purchase’ step. About 32% were associated with the ‘information search’ step. Approximately 18% of the patents were relevant to the ‘evaluation’ and ‘choice’ steps, respectively. The numbers of patents related to the ‘postpurchase evaluation (13.9%)’ and ‘need recognition (12.0%)’ steps were relatively low. The current ICTs related to food delivery service in Korea were largely associated with service providers’ profit generation rather than consumers’ benefit. There is still much room for technology development that could contribute to increasing consumers’ benefit.


소비자 관점에서 분석한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 등록 현황

김 수연*, 나 종연**, 윤지현
*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초록


    서 론

    급속한 경제성장, 교육수준 향상, 맞벌이 부부 및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인하여 식생활 환경에서 외식이 차지하는 비중 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외식산업의 규모는 2004년 48 조 원 수준에서 2014년 84조 원을 기록하며, 10여 년 만에 약 73% 이상 성장하였다(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 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6). 또한, 2015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월평균 식 비 중 약 42%가 외식에 지출되었으며, 1인 가구의 경우에 는 식비의 50% 이상이 외식에 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Korea Agro-Fisheries & Food Trade Corporation 2015).

    한편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식사가 이루어지는 전형적인 외 식뿐 아니라, 직접 방문하여 음식을 가져가는 테이크아웃, 가 정 외에서 조리 또는 반 조리된 음식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섭취하는 가정간편식, 그리고 전화나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음 식배달서비스까지 소비자가 이용 가능한 외식의 형태가 다 양해졌다. 특히,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1인 가구 등 소규모 가구가 증가하면서 음식배달서비스 시장의 규모가 급속히 증가하였다. 2001년 6,000억 원 수준이었던 음식배달서비스 시장은 2015년까지 약 12조 원으로 약 20배 이상 급격히 증 가하였는데, 이는 국내 특유의 외식문화와 함께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률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Do GH 2015). 기존 에 전단지로만 의존하던 음식점 정보가 스마트폰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면서, 소비자들은 음식배달서비스를 보 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업계에 따르면, 2017년 현재 15조 원으로 추산되는 음식배달서비스 시장 규모 중 배 달앱을 통한 거래가 20~30% 정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어 보고되고 있다(Maeng HK 2017).

    이처럼 우리 식생활에서 음식배달서비스 이용이 증가되고 있는 배경에는 혁신적인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의 발달이 있었다. 식품 관련 서 비스업에 ICT가 접목되어 창출된 푸드테크(Food Tech)가 급부상하였고, 이 중 음식배달서비스는 온라인으로 주문하 고 오프라인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표적인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로서 모바일시대에 와서 더욱 활성화되었다 (Park HG 2016). 소비자들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모바일 앱 (Mobile App)이나 모바일 웹(Mobile Web)을 통해 언제든지 원하는 음식을 주문할 수 있게 되었다.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산업에서 온디맨드(on-demand) 즉, 수요자 중심의 시대가 도래하여 소비자 중심의 다양한 서 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온디맨드란 공급이 아니라 수요가 모든 것을 결정하는 시스템과 전략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소 비자가 간단한 클릭 한번으로 원하는 것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Connecting Lab 2015). 배달서비스를 원하는 소 비자들은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외식 정보를 비교․검색하 고, 모바일 기기로 선택․주문․결제까지 간편하게 해결한 다. 최근에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신선식품 정기배송이나 배달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음식점 대상 배송대행서비스 등 서비스 선택의 폭이 점차 넓어졌다. 이처럼 온디맨드 시 대에는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새로운 서비스가 출현하고, 이 를 지원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이렇게 ICT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를 통해 서 우리의 식생활도 매우 편리해졌다. 하지만 직장인을 대상 으로 한 배달앱 등의 음식관련 모바일앱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결과, 이러한 모바일앱이 식생활에 많이 활용됨에도 불구하 고, 모바일앱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음식점이나 레시피 정보를 찾는 과정에 서 원하는 정보의 부재 또는 불신 등을 이유로 불편함을 많이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Gil 등 2014). 또한, 배달앱 이용자 가 원하는 음식을 자발적으로 선택하기보다는 배달앱이 정 해놓은 순서에 따라 수동적으로 음식을 선택하게 된다는 비 판적인 시각도 있어(Korea Woman’s Federation for Consumer 2015), 실제로 소비자가 경험하는 서비스가 소비자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는 것인지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기존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연구는 배달음식점의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Hong & Choi 2005; Moon 등 2009; Kim & Cha 2010; Ko SH 2014; Kim & Chong 2015). 그러나 식품, 유통, 서비스 분야에 ICT 기술 을 적용한 O2O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2015년 이후에는 모바 일을 기반으로 한 배달앱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기 시 작하였다. 주로 배달앱의 재이용 의도(Jeon 등 2016; Shin 등 2016)나 수용도(Kim & Kim 2016; Lim & Jeon 2016; Kim & Lee 2017) 등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최근 ICT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배달앱을 이용하여 음식을 주문하는 과정에서 접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나 기술에 관한 연구는 보고되지 않았다.

    따라서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 이 접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기술 현황 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출시되는 음식배달서비스를 예측하 는데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기술 현황을 알아보는 방법 중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관련 분야의 특허 정보이 다. 기업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법률이 정하는 요건에 따 라 출원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 해당기술은 공개되고 일정기 간 동안 독점권이 부여될 수 있다. 이러한 특허 정보를 분석 함으로써 관련 산업에서의 기술 변화 과정을 알 수 있고, 향 후 기술 변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Griliches Z 1990; Uhm 등 2010). 그동안 국내 식생활 또는 식품 관련 분야에서 도 특허 등록 현황에 관한 연구가 수행된 바 있으나(Park 등 2007; Chung & Lee 2009; Chung & Lee 2012; Choi 등 2014), 건강식품 등 특정 식품의 조제 및 처리에 관한 기술 또는 식 생활 관련 제품에 관한 기술 등에 관한 연구로 주로 제품에 관련된 연구에 한정되었다. 특히, 최근 우리 식생활에 미치는 ICT의 영향이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적용한 음식배 달서비스 등 서비스 관련 특허 기술에 관한 연구는 보고된 바가 없었다.

    본 연구는 소비자 관점에서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의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ICT 환경에서 음식배달서 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접하는 새로운 기술의 현황에 대 해 파악함과 동시에, 향후 음식배달서비스를 포함한 외식 산 업에 있어서 바람직한 기술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1.분석 자료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국내 특허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 여 한국특허정보원이 운영하는 한국특허정보검색서비스 (Korea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Information Service: KIPRIS) 를 이용하였다. 대한민국 특허청에 등록된 특허로만 한정하 여 특허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의 전반적인 등록 현황을 살펴보고자 검색 시 등록 연도의 제한 은 두지 않았다. ‘음식’과 ‘배달’이라는 두 가지 핵심 용어를 검색어로 하였으며, 한국특허정보검색서비스의 스마트 검색 검색어확장 기능을 사용하여 ‘음식’의 동의어 및 관련어로서 ‘요리’, ‘식재료’, ‘식료품’, ‘음식물’, ‘음식점’, ‘외식’, ‘레스토 랑’, ‘식당’ 등을 함께 활용하였다. 그 결과, 총 624건의 특허 가 검색되었으며, 연구의 주제와 관련이 없는 식당이나 병원 내의 음식 배달, 음식 관련 전자기기, 약학조성물 등 외식업 과 관련이 없는 특허를 제외하고, 총 219건의 특허가 음식배 달서비스 관련 특허로 분류되었다. 이 중, 연구 주제에 맞는 ICT에 기반을 둔 기술 관련 특허는 108건으로 음식배달서비 스 관련 특허의 약 49%에 해당되었다.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에는 주로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한 정보의 검색, 무선 인터 넷과 단말기를 통한 음식 주문 및 결제 시스템 등과 같이 컴 퓨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정보 통신 관련 기술이 포함되 었다. 반면에 음식배달서비스와 관련이 있으나 ICT에 기반을 두지 않은 특허의 경우, 배달서비스를 지원하는 배달 관련 물 품 제조에 관련된 것으로써 배달음식의 용기 및 포장용품 제 작, 배달음식 조리법, 배송 및 운반 캐리어 제작, 그리고 가정 에서의 배달물 수령을 위한 장치에 관한 기술 등이 이에 해당 되어 ICT 기반의 특허와는 구분되었다.

    2.분석 방법

    분석은 다음의 두 단계로 수행되었다. 먼저 ICT 기반의 음 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의 일반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각 특허의 등록 연도에 따라 해당 특허를 분류하였고, 국내 기업, 개인, 외국 기업/외국인, 연구기관 등 네 가지 유형의 출원인에 의해 등록된 특허의 구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ICT 환경에서 소비자가 경험하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 고자 소비자 관점에서 관련 특허를 분류하였다. Fig. 1에 제 시한 바와 같이, 소비자가 음식배달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접 하는 기술을 소비자 구매과정(consumer buying process)인 ‘욕 구인식(need recognition)’,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 ‘평 가(evaluation)’, ‘선택(choice)’, ‘구매(purchase)’ 및 ‘구매 후 평 가(postpurchase evaluation)’의 6단계(Levy 등 2012)에 따라 분 류하였다. 이 과정에서 “통합 음식 제공 서비스 방법 및 장 치”와 같이 하나의 특허가 복수의 소비자 구매과정에 해당되 는 경우에는 중복 코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3.0(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s, SPSS Inc., Chicago, IL, US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특허의 등록 연도 및 출원인 유형에 따 른 일반 현황과 소비자 구매과정 6단계에 따른 관련 특허의 분석 결과를 빈도 및 백분율로 나타내었다. 각 소비자 구매과 정에 해당되는 특허 출원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주요한 특허 의 예시를 특허 제목, 등록 번호, 등록 연도, 출원인 유형 정 보와 함께 제시하였다.

    결과 및 고찰

    1.ICT 기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의 일반 현황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의 일반 현황을 등 록 연도와 출원인에 따라 분석한 결과를 Fig. 2에 제시하였다.

    첫째, 대한민국 특허청에 등록된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 허를 살펴보면 2002년 이전에는 관련 특허가 검색되지 않았 고, 그 이후부터 등록되기 시작하여 2012년 이후로 특허 등록 수가 최근 5년간 약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바 일에 기반을 둔 배달앱 시장의 확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최초의 배달앱인 “배달통”이 출시되어 이용자의 위치 를 기반으로 음식점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하였고, 그해 6월 “배달의 민족” 그리고 2012년 “요기요”까지 배달앱 시장에 진출하였다. 현재 국내 음식배달서비스 시장에서는 “배달의 민족”이 사용자 기준 점유율 51%로 1위이며, “요기요(35%)” 와 “배달통(14%)”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올해 국내 정보기 술 기업인 “카카오”와 미국의 스타트업 즉, 신생벤처기업인 “우버이츠(UberEATS)”까지 음식배달서비스 시장에 진입하 게 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 망된다(Maeng HK 2017).

    둘째, 관련 특허를 네 가지 유형의 출원인에 따라 분류해 본 결과(Table 1), 국내 기업이 출원한 특허가 55건(50.9%)으 로 가장 많았고, 개인이 출원한 특허가 38건(35.2%)으로 그 다음으로 많았다. 그 외 외국 기업/외국인이 출원한 특허가 13건(12.0%)이었으며, 대학교 등의 연구기관이 출원한 경우 도 2건(1.8%)으로 나타났다. 개인보다 기업에 의해서 출원된 특허가 많은 이유는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는 컴퓨터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개인보다는 기업의 차원에서 기술 개발이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2.ICT 기반음식배달서비스관련특허의소비자중심분석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 108건을 소비자 구 매과정 6단계에 따라 분류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우선, 배 달음식의 주문 및 결제 기술에 주로 해당되는 ‘구매’ 단계에 해당되는 특허가 73건(67.6%)으로 가장 많았고, 이용자의 위 치를 기반으로 음식점이나 음식의 정보 검색과 관련된 ‘정보 탐색’ 단계에 해당되는 특허가 34건(31.5%)으로 두 번째로 많 았다. 또한, 검색된 결과를 바탕으로 음식점 및 메뉴를 비교 하여 선택하는 ‘평가’와 ‘선택’ 단계 관련 특허가 각각 19건 (각각 17.6%), 음식점 랭킹이나 소비자의 리뷰 등 ‘구매 후 평 가’ 단계 관련 특허가 15건(13.9%), 마지막으로 배달업체의 광고나 이벤트 노출 등에 해당되는 소비자의 ‘욕구인식’ 단 계 관련 특허는 13건(12.0%)으로 나타났다.

    1)‘욕구인식’ 단계 관련 특허

    소비자의 구매과정 중 첫 단계인 ‘욕구인식’ 단계 관련 특 허는 ICT 기반 특허 중 약 12.0%로 나타났으며, 주요 특허 10건을 Table 3에 제시하였다. ‘욕구인식’ 단계에서는 소비자 가 음식배달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자극하는 광고의 노출 및 사용자와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관한 특허가 주로 있었다. 예를 들어 단말기의 통화기록이나 서비스 가입자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광고 컨텐츠를 제공하는 시스 템에 관한 특허가 있었으며, 배달업체 광고주의 상품 할인정 보 등 이벤트 정보를 이용자에게 보여주는 방법에 관한 기술 이 이 분류에 해당되었다. 특히 사용자의 관심 패턴과 사용자 의 행동예측 분석에 기반을 둔 개인화된 광고 컨텐츠를 제공 하는 방법에 관한 기술이 개발되어 있어, 소비자의 개인적 구 매성향에 따른 정보 제공이 가능해졌다. 또한, 스마트폰을 통 한 배달업체의 홍보나 커뮤니케이션 및 온라인 마케팅 방법 에 관한 기술 등도 있었다.

    한편 배달음식 관련 모바일 광고가 소비자에게는 편리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마케팅 능력이 없는 영세한 배달음식업 자에게는 광고 및 홍보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Chung & Nam 2015) 해당 특허 기술은 소비자나 서비스 제공자 모 두에게 혜택을 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가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접하는 광고로 인해 해당 음식점은 과 도한 광고비를 부담하게 되며, 이러한 광고는 서비스 제공자 의 추천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제공되어 오히려 소비자의 구 매 선택을 제한하게 할 수 있다(Korea Woman’s Federation for Consumer 2015).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가 원하는 정보만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 지원되 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정보탐색’ 단계 관련 특허

    소비자가 욕구를 인식하게 되면,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 기 위하여 음식점이나 메뉴를 선택하기 위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정보탐색’ 단계 관련 특허는 ICT 기반 특허 중 약 32%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의 모바일 앱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배달앱을 포함한 음식관 련 모바일앱의 주된 사용 이유로 “원하는 음식점의 정보검색 (53.7%)”이 가장 많았으며, 음식관련 모바일앱을 통해서 얻 은 정보가 외식의 구매 결정에 실제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Gil 등 2014). 이러한 연구 결과를 고려해볼 때 소비 자의 배달앱을 사용하면서 얻을 수 있는 정보에 대한 니즈 로 인하여 ‘정보탐색’ 단계 관련 특허가 증가한 것으로 판단 된다.

    ‘정보탐색’ 단계 관련 주요 기술에 관한 특허 20건을 Table 4에 제시하였다. 이 단계에 해당되는 특허의 주된 내용으로 는 검색어와 관련된 정보 검색 시스템, 검색 버튼 클릭 시 음 식점에서 제공되는 메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사용 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한 근거리 정보 제공 시스템, 네트워크 를 통해 지역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등에 관한 것이 있었다.

    Hong 등(2016)의 연구에 따르면 사용자가 음식에 관한 추 천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활동 데이터 즉, 검색한 음 식점 정보나 음식 주문 이력 등의 사용자 활동 정보에 기반을 둔 추천이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었 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근거로 살펴볼 때, 소비자에게 전 달되는 검색 결과는 대부분 소비자의 위치나 지역 정보 또는 사업장 주소를 기반으로 한 정보에 의존하고 있어, 소비자의 활동이나 구매 이력에 기반을 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 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한편 정보검색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배달앱 내 의 음식점이나 음식에 대한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이 보장 되지 못하여 소비자의 피해가 우려되는 문제도 있다. Chung & Nam(2015)의 연구에 의하면 배달앱서비스는 불특정 다수 를 대상으로 하는 비대면 거래라서 정확한 정보의 제공의 중 요성이 대면 거래보다 큼에도 불구하고, 배달앱에 고지되는 배달음식에 대한 정보 확인 의무를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있 다. 또한 최근 배달앱 주요 3사 등록업체의 음식점 원산지 표 기 실태 관련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절반에 가까운 음식 점들이 원산지를 표기를 이행하고 있지 않고, 실제로 표기하 더라고 형식적으로 표기하고 있어, 음식배달서비스를 이용하 는 소비자들에게 음식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Consumer Communication Network 2017).

    3)‘평가’와 ‘선택’ 단계 관련 특허

    소비자는 원하는 음식점이나 음식을 검색한 후에 가능한 대안들을 비교 및 평가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ICT 기반의 특허 중 ‘평가’하고, ‘선택’하는 단계에 관련된 특 허는 각각 17.6%로 나타났으며, 주요 특허 10건을 Table 5에 제시하였다. ‘평가’와 ‘선택’ 단계 관련 특허의 구체적인 특허 내용으로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음식을 주문하는 방법, 상품 선택 및 구매를 위한 전자상거래 시스템, 통합 음식 제공시스 템, 디지털 어시스턴트에 의한 정보 제공 시스템 등으로 나타 났다.

    ‘평가’ 와 ‘선택’ 단계에 해당하는 특허는 소비자 구매과정 중 한 단계에만 국한되는 경우는 없었고, 모두 ‘정보탐색’부 터 ‘평가’, ‘선택’ 그리고 ‘구매’ 단계까지 공통적으로 해당되 는 통합적인 기술에 관한 것이었다. 배달앱 사용자에 관한 소 비자 조사(Yoon 등 2015)에 따르면, 배달앱을 사용하는 이유 로 가장 많이 차지한 답변이 “검색, 주문, 결제까지 모두 한 번에 가능해서(66.7%)”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행 연구의 결 과는 ‘정보탐색’부터 ‘구매’ 단계까지의 통합적인 기술에 관 련된 특허가 많은 것으로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와 부합한다 고 할 수 있다.

    4)‘구매’ 단계 관련 특허

    ICT 기반 특허 중 ‘구매’ 단계 관련 특허는 67.6%로 관련 특허 중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계 에 해당하는 특허는 주로 소비자가 배달 업체에 음식을 주문 및 결제하는 구매과정을 지원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었으며, 주요 특허 30건을 Table 6에 제시하였다. ‘구매’ 단계 관련 특 허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배달주문 시 스템 및 주문 방법, 실시간 배달주문 관리 시스템, 전자쿠폰 을 이용한 음식배달 시스템, 이용자의 위치 정보에 기반한 음 식주문 시스템 등 주문에 관한 기술이 있었으며, 모바일을 이 용한 안심결제, 신용카드 직접결제 및 방법, 결제 대행 프로 그램 등 배달서비스 이용 시 결제를 지원하는 기술에 관련된 것이 있었다. 또한, 사물인식을 통한 무인배달 서비스 및 드 론을 통한 배달 등 외식산업에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최신 기술에 관한 특허도 일부 있었다. 그리고 단순한 주문 연계 서비스뿐 아니라, 소비자의 불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대기 순번 제공 시스템과 이러한 대기 정보 서비스 제공 방법 및 배달 예약 시스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를 지원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배달앱 서비스의 주문 과정은 간단한 터치 한번으 로 손쉽게 이루어지는데 반해, 주문 취소를 하려면 가맹점에 연락하여 주문 취소 여부를 타진하고, 사업자가 수락해야만 취소 가능하여 소비자가 겪는 불편함이 크다(Korea Woman’s Federation for Consumer 2015). 따라서 ‘구매’ 단계에서 주문 의 성사를 위한 기술뿐 아니라, 주문 취소 및 환불 과정을 원 활하게 지원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소비자에게 현 주문 상황에 대해서 시스템적으로 실시 간 공유하고, 주문의 취소나 결제 유의사항에 대해서 소비자 에게 사전에 충분히 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모바 일에 기반한 배달앱 서비스는 이용자에게 비대면으로 정보 를 제공하기 때문에, 미성년자에 대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 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Chung & Nam(2015)에 따르면, 배 달앱사는 통신판매업자가 아닌 통신판매중개자로 분류되 어 있기 때문에, ‘미성년자 이용 제한 조항’을 고지할 의무가 없고, 실제로 미성년자가 주류와 같은 청소년 유해 식품을 주 문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따라서 모 바일에 기반을 둔 배달앱서비스가 미성년자에 의한 거래인 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5)‘구매 후 평가’ 단계 관련 특허

    구매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구매 후 평가’ 단계에 관련된 특허는 ICT 기반 특허 중 13.9%를 차지했으며, 주요 특허 10 건을 Table 7에 제시하였다. 이 단계에 해당하는 특허는 전자 지도 기반의 서비스 업체 랭킹 정보 제공 방법이나 모바일앱 분석 등 축적된 데이터베이스의 분석, 이벤트 리뷰 정보를 획 득하는 방법, 사용자를 프로파일링하기 위한 방법 등에 관 한 내용이 있었다.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소비자 입장에서 배달앱 이용 시 가장 크게 염려되는 요인이 “사용자 리뷰가 허위 리뷰일 가 능성(37%)”으로 나타났다(Yoon 등 2015). 실제로 가맹점이 소비자의 리뷰 정보를 조작하거나, 소비자가 작성한 개선 사 항에 대해서 삭제를 요청하고 소비자를 협박하는 사례도 발 생하고 있다(Chung & Nam 2015). 따라서 배달앱 내에서 그 음식을 구매한 사람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 로 조건을 부과하거나, 빅테이터를 이용하여 의미 있는 정보 를 찾게 해주는 기술인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 등의 기법 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컨텐츠를 필터링하는 것이 필요 할 것이다. 배달앱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 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소비자 관점에서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국내 특허를 분석하여 소비자가 경험하는 새로운 기술 현황에 대해 파악하고, 향후 음식배달서비스를 포함한 외식 산업에 있어서 바람직한 기술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 다. 한국특허정보원이 운영하는 한국특허정보검색서비스를 사용하여 108건의 특허 정보를 수집하였으며, 등록 연도 및 출원인에 따라 일반 현황을 분석하고, 소비자 구매과정 6단 계에 따라 ICT 기반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를 분류하 고, 특허 출원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2010년대 초반 배달앱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ICT 기반 음식배달서비스 관련 특허의 등록 수가 최근 5년간 약 2배 증가하였다. 등록된 특허를 출원인에 따라 분류해 보면, 개인(35.2%)보다는 기업(50.9%)에 의해서 특허가 출원되는 경우가 많았고, 외국 기업/외국인(12.0%)과 대학교 등의 연구 기관(1.8%)에 의해서도 출원되었다.

    소비자 구매과정에 따라 관련 특허를 분류한 결과, ‘구매’ 단계에 해당되는 특허가 73건(67.6%)으로 가장 많았고, ‘정보 탐색’ 단계에 해당되는 특허가 34건(31.5%)으로 그 뒤를 이었 다. 그 다음으로 ‘평가’와 ‘선택’ 단계에 해당되는 특허가 각 각 19건(각각 17.6%), ‘구매 후 평가’ 단계에 해당되는 특허가 15건(13.9%), 그리고 ‘욕구인식’ 단계에 해당되는 특허가 13 건(12.0%)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허의 내용을 소비자 구매과정의 순으로 살펴보 면 다음과 같다. 구매과정의 첫 단계인 ‘욕구인식’ 단계 관련 특허의 내용은 스마트폰을 통한 배달업체의 광고 컨텐츠나 이벤트의 노출 등 온라인 마케팅 방법 및 관련 시스템에 관한 것 등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정보탐색’ 단계에 해당하는 특 허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검색어와 관련된 음식점이나 메뉴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기술에 관한 내용이 있었으나, 주로 이용자의 위치나 사업장 주소를 기반 으로 한 정보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 다음 단계인 ‘평가’ 및 ‘선택’ 단계에 해당하는 특허는 음식이나 음식점의 정보검색 부터 구매까지 통합적인 기술을 제공하는 특허로 구성되었 다. 다음으로 ‘구매’ 단계에 해당하는 특허는 대부분 스마트 폰을 이용한 위치 정보에 기반을 둔 배달주문 시스템 및 주문 방법과 결제를 지원하는 시스템에 관한 것이 주로 있었다. 이 단계에서는 사물인식을 통한 무인배달 및 드론을 통한 배달 등의 최신기술과 소비자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줄 수 있는 대기 및 예약 관련 시스템 등이 일부 개발되어 있었지만, 여 전히 주문의 최소 및 환불 과정에서 소비자를 위한 기술이 많은 부분이 미흡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마지막으로, ‘구매 후 평가’ 단계에 관련된 특허로는 전자지도 기반의 서비스 업체 랭킹 정보 제공, 모바일앱 분석, 이벤트 리뷰 정보를 획 득 방법 등에 관한 내용이 있었다. ‘구매 후 평가’ 단계에서는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사용자 리뷰 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온디맨드 시대에 음식배달 서비스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제공되 고 있고 이를 지원하는 ICT 역시 개발되고 있지만, 실제로 이 와 관련된 특허 기술은 배달서비스 제공자인 공급자 중심으 로 개발되어 소비자 중심의 기술 개발은 상대적으로 제한적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배달서비스 제공자의 직접적인 수 익 창출에 관련된 ‘구매’ 단계 기술에 집중되고, ‘정보탐색’이 나 ‘구매 후 평가’ 등의 단계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고자 하는 니즈를 지원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음식 배달앱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를 고 려한 “소비자 지향적 기술”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되 므로, 음식배달서비스 산업에서의 해당 기술과 관련하여 아 래의 세 가지 제안이 가능하다. 첫째, 외식 서비스를 이용하 는 소비자의 활동 데이터 분석에 기반을 둔 정보가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지원되는 소비자의 프로 파일이나 위치 정보 등 단순한 정보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행동 이력에 기반을 둔 분석적인 검색 결과를 바탕 으로 소비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정보의 제공방식에 있어서 서비스 공급자 위주가 아닌 소비자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음식점이나 음식에 대한 정보 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주문 성사를 위한 기술뿐 아니라, 배달음식의 주문의 취소 및 환불 과정에서도 관련 정 보를 소비자에게 고지하여 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될 수 있도 록 하는 기술적 지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환경에 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음식점이나 배달음식에 대한 정보 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배달음식 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배달앱 사와 같은 통신판매중개업자 대상으로 소비자 보호관련법 을 제도화하고, 시스템적으로 이를 지원해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음식배달서비스에 적극 도입되고 있는 ICT에 기반을 둔 기술의 현황을 국내 특허 정보를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외식 산업의 고객 지향적 서비스 품질 향 상을 위한 기술개발의 방향성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최근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 서도 ICT 기반으로 다양한 음식배달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을 고려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미국, 중국 등 해외에 등록된 음식 배달서비스 관련 특허 정보를 국내 특허 정보와 함께 비교 분석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감사의 글

    본 논문은 한국연구재단(NRF-2016S1A2A2912526)과 서울 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습니다.

    Figure

    KSFAN-30-1199_F1.gif
    The classification of patents related to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KSFAN-30-1199_F2.gif
    The number of registered patents related to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Table

    Status of patents related to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by applicant type
    Status of patents related to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by consumer buying process
    1)Duplicated coding.
    Example of registered patents related to the ‘need recognition’ step of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Example of registered patents related to the ‘information search’ step of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Example of registered patents related to the ‘evaluation’ and choice’ steps of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Example of registered patents related to the ‘purchase’ step of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Example of registered patents related to the ‘postpurchase evaluation’ step of food delivery service based on I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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